티스토리 뷰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 장하준의 경제정책 매뉴얼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장하준 (부키, 2008년)
상세보기
얼마전 국방부 장관의 충성 프로젝트중의 하나인 불온서적 23중에 장하준 교수의 "나쁜 사마리아인" 이 포함됐었다.진중권 교수 같은 사람은 자기책은 왜 포함이 안됐느냐고 따졌다고도 하지만 대체 나쁜 사마리아인 이란 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그냥그냥 이런저런 경로도 주워듣고 집어넣은 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근래에 나온 장하준 교수의 새책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 는 나쁜 사마리안의 연장선에 있는 책이다.이 책에선 장하준 교수가 줄곧 주장해온 신자유주의는 실패했다는 주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이번에는 각 영역별로 신 자유주의의 관점과 이것이 왜 틀렸는가 그리고 그것의 대안은 어떤것이 있는지 제공하고 있다.

경제정책 매뉴얼이라는 제목에 어울린다고 할 만한 구성이다.
특히나 이책이 끌리는 것은 현재 IMF 이후 지속되어온 우리나라의 경제정책과 특히 2MB 시대에 추구하는 경제 정책(전세계적인 현상이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더 심한)에서 지적하고 있는 신 자유주의자들의 이론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부자들을 위해 감세를 남발하고 감세로 줄어든 세수의 적자를 균형예산으로 만들기 위해 공공기업을 매각 해야 하는 등의 내용등이 지금의 경제상황과 묘하게 어울려서 아마 이책대로라면 조만간 경제가 파탄나지 않을까 심히 걱정될 정도다.

장하준 교수의 다른책들도 그렇지만 이 책역시 너무 깊어서 딱딱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가볍지도 않은 처세술과 처세 경영책에 지치고 짜증나는 사람들을 위한 재미있는 책이다.

나쁜 사마리아인과 같이 보면 특히 더 흥미 진진하고 작금의 경제 상황과 "청수와 만수"의 만수를 대표로하는 그 일당에 속한 경제 관료들에게 분노게이지가 당차게 올라갈듯 싶다.
댓글